정로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로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양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긴 했습니다만, 아직도 배탈이 나거나 할때에는 정로환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정로환의 경우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도 오히려 이 냄새를 좋아(?)해서 이 약만 드시는 분도 많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정로환이 어떤 약이고, 어떨때 먹는지 정로환의 효능과 성분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로환이란? / 정로환의 역사

정로환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약으로 알고 계신 분도 많을 것 같은데 본래 정로환은 일본에서 러일전쟁 무렵에 개발한 지사제라고 합니다. 러일전쟁이 1904~1905년도에 발발했으니, 무려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약이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통제로 유명한 아스피린의 개발역사가 120여년 가까이 된다고 하니 정로환 역시 아스피린에 버금가는 역사를 가진 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성제약에서 제조판매하며 1945년 해방 이후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정로환에는 어떤 성분이 들었을까?

Citrus unshiu Peel진피 22.2mg

Coptis Rhizome powder황련가루 22.2mg

Creosote크레소트 44.4mg

Cyperus Rhizome powder향부자가루 16.6mg

Glycyrrhiza Powder감초가루 22.2mg


주로 생약 성분인 것으로 보이구요. 아무래도 생약 성분은 안전하다는 믿음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정로환을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는 특히 Creosote라는 성분이 핵심적인 성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로환의 효능은 무엇일까?

정로환은 지사제로 유명합니다. 지사제란 설"사"를 멈추는(정"지") 약을 말하는데요. 보통 배탈이 나거나 배가 아플 때 정로환을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냄새 안나는 정로환도 있다고?

정로환의 경우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로환을 싫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요즘에는 이런 분들을 위해서 냄새 안 나는 정로환이 개발되어 출시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약국에 가셔서 냄새안나는 정로환을 달라고 하시거나, 정로환 "당의정"을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당의정이란 겉에 당으로 코팅이 된 알약을 말하는데요. 당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정로환 특유의 콤콤한 냄새가 많이 잡혔다는게 특징적입니다.


지금까지 정로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로환 역시 약품이기 때문에, 구매하시기 전에 반드시 의사/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