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들에게 엽산을 권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이들을 한 명만 낳는 시대이다보니, 자연스래 임신때부터 정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인지 임신을 하게 되면 약을 먹을때도 신경을 엄청나게 쓰는 것은 물론이고, 음식도 가려먹고 특히 임신 중에 필요한 영양제 같은 걸 챙겨먹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오늘 알아볼 엽산 역시 임신하신 분들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 영양제입니다. 엽산은 어떤 효능이 있고, 왜 임산부들이 엽산을 챙겨먹어야 하는지, 그리고 엽산 복용시기는 언제가 좋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의 효능?

엽산은 사실 비타민 B군의 일종입니다. 비타민 B는 처음에는 하나의 영양소인줄 알았으나, 연구를 하다 보니 여러개의 영양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엽산은 이러한 비타민 B군의 일종인데요. 바로 비타민 B9를 우리는 엽산이라고 부릅니다. 비타민은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는데요.

1.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2. 뇌 기능을 돕습니다.

엽산은 뇌 기능에 결정적이며, 정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선천적 결손증을 예방합니다. 

신 중 엽산 결핍은 태아에게 구개 파열 같은 선천적 결손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엽산 결핍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과 자폐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전부터 준비하는 게 좋다고도 합니다.

4.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엽산은 위와 같이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선천적 결손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임산부들은 꼭 이 엽산을 챙겨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엽산의 복용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계획한 임신에서는 엽산을 미리 섭취하지만, 무계획 상태에서 임신이 된 산모의 경우, 엽산이 결핍된 상태에서 임신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계일부터 임신확인 시점까지 적어도 3주~7주가 걸리므로, 이미 태아의 뇌와 척추에 결손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임신 계획이 없었지만, 어느 순간 조금이라도 임신 가능성이 생긴다면, 임신 확인 가능한 시점까지 (관계후 부터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점까지) MT 엽산 제품처럼 일주일치 분량정도 두팩을 사서 먹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항생제, 피임약, 호르몬제 복용은 체내의 엽산 저장을 고갈시키므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항생제나 호르몬제 복용을 하고 있다면, 특히 엽산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한편 임산부의 경우에는, 영양제 섭취에도 상당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인 의사/약사와 반드시 상담을 통해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산부의 엽산 복용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임신 전부터 미리미리 엽산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구요. 일반인들도 엽산은 꼭 챙겨먹는게 좋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정확한 복용방법이나 용량, 시기에 대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의사/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